Ⅰ. 머리말
문학 연구에 있어 역사주의적 방법은 문학과 역사, 현실의 관계를 중시하는 태도에 기초한다. 역사, 전기적 비평은 문학작품의 출현을 역사적인 사건과 같이 취급한다. 과거의 문학작품들의 해당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생활상을 담아내고 있듯이 문학은 역사적 상황이나 시대적 조건으로
1) 전기 비평의 기원과 기초 이론
작가에 대한 이해가 문학 연구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역사주의 비평의 한 분야인 '전기적 비평'이 존재할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 현실적 토대가 된다.
이러한 전기적 비평이라는 방법은 '전기 연구'나 '작가 연구'
문학적관습과 그 의미
(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
가사는 기본적으로 시적 화자가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1인칭 서술에 의존한다는 관습을 지니는 바, 시인 자신의 진실이 문제가 되고 대상에 대한 주관적 진술을 하는 실존적 장르에 속한다. 관념을 내면화한 특정한 인물의 사적인
관습 모두를 지칭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성모랄이라는 말로 대신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성모랄이란 당시 사회의 그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는 하되, 사회적인 풍습으로서의 성모랄이기 이전에 문학적관습으로서의 성모랄을 의미한다.“ (논문 <이생규장전>에서 문제된
*개인적 상징이란?
개인적 상징은 다른 말로 창조적 상징 또는 문학적 상징이라고도 불린다
하나의 작품에서만 의미를 갖는 단일한 상징이나, 한 개인의 독창적 체험에 의해 특수한 의
미를 지니게 되는 상징이며, 관습적 상징을 시인의 독창적 의미로 변용시켜 문학적 효과를 얻는 상징이다.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작가의 생애나 환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문제, 작품 상호간 또는 작가들 사이에 주고받는 영향 관계를 추적하는 문제, 작품을 시대의 산물로 보고 문화의 제 사건과 조건의 맥락에서 연구하는 문제, 문화적 전통, 관습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전개 한다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의 정치적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였고 식민지 시대의 노예적인 문학적관습에 대한 비판과 민족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열강이 대립 속에서 강요된 민족의 분단은 한국인들의 삶에 또 다른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분단이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저변에
관습적으로 쓰여 기호화되며 공적 정확성을 획득한 약속상징은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상징이 될 수 없다. 앞서 밝힌 것처럼 문학적 상징은 전후 문맥 속에서 필연적으로 어떤 의미를 암시하게 되고 또 그 의미는 개인의 수용 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모호성을 지닌 것이다. 문학적 상징을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문학적 경향을 높이 평가해왔다. 서거정은 이러한 훈구관료의 대표적 인물로서 대각문학을 비롯하여 각종 국가 편찬사업을 이끌어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이에 우리는 서거정의 생애와 대각문학의 주도자로서의 모습을 살펴보고 나아가 서거정의 삶과 문학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